...uho......

yokeru.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통계 위젯 (블랙)

1424
169
10624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5


포항에서 신라 최고비(新羅 最古碑) 발견 토론자료


냉수리비보다 빠른 지증왕 시대 추정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경북 포항 흥해에서 발견된 '포항 학성리비'(가칭)는 지금까지 알려진 신라 금석문 중에서도 가장 빠른 영일 냉수리비(504년 추정)보다도 빠른 신라 최고비(最古碑)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성리 공사현장에서 발견된 이 비석을 옮겨온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기초조사 결과 이 학성리비가 부정형 화강암(최대길이 104㎝, 최대너비 49㎝, 두께 12~13㎝, 무게 115kg)을 이용해 한 면에만 글자를 음각했다고 15일 말했다.

이 비는 1989년 냉수리비(국보 264호)의 발견 지점에서 동쪽으로 약 8㎞ 떨어진 곳에서 지난 11일 도로 공사 도중 발견됐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글자는 모두 12행이며, 한 행에는 많을 경우 20자 내외를 새겼으며, 전체 200자 정도가 확인된다고 연구소는 덧붙였다.

비 하단부에 20㎝ 가량 되는 여백이 있을 뿐, 상단부까지 글자를 가득 새겼다.

비문 시작 지점인 맨 위쪽 일부가 결실되긴 했지만 글자는 대부분 판독 가능하다.

비문에서는 왕의 교시를 의미하는 '敎(교)라든가 신라 6부 중 하나인 사탁부(沙喙部), 촌락 이름일 '고리촌'(古利村), 관직 중 하나인 '도사'(道使)라든가 '사인'(使人), 신라 17관등 중 6번째인 아간지(阿干支), '간지'(干支)와 같은 글자가 확인된다.

이로 보아 이 비문은 냉수리비나 524년 법흥왕 시대에 만든 울진 봉평 신라비처럼 어떤 특정한 사안에 대해 신라 왕실, 혹은 신라 조정이 결정한 판결문이나 법령을 새긴 것으로 짐작된다.

연구소는 "특히 비문 맨 앞에 보이는 '신사'(辛巳)는 비문이 제작된 시기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가 되며, 비문 내용으로 보아 (비문 제작 시기는) 6세기로 추정된다"면서 "이 경우 신사년은 지증왕 재위 2년인 501년과 진흥왕 22년인 561년 중 하나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연구소 박종익 학예실장은 "다만 561년에 건립된 창녕 진흥왕 척경비에는 신라 관등이 '아척간'(阿尺干)이나 '사척간'(沙尺干) 등으로 표기된 데 비해 이 학성리비에서는 '아간지'(阿干支), '사간지'(沙干支) 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561년보다 501년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이 학성리비는 냉수리비보다 3년 정도가 빠른 신라 최고비로 등극하게 된다.

연구소는 "이 학성리비는 현재 응급 보존처리 중이며 관계 전문가들과의 검토를 거쳐 비의 상세한 내용을 정리해 자료집 등으로 발간하고 학술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성리비의 제작 시기  : 신사(辛巳)

501年 vs 441年  ?


권 교수: 
 ‘중성리비의 어문학적 검토’라는 발표문을 통해 중성리비문의 한문 구사력이 냉수리·봉평비에 비해 떨어진다는 점에 주목했다. 즉 문장끝에 나오는 ‘교(敎)’자의 경우 ‘~이(耳)’나 ‘~지(之)’같이 문장의 품격을 돋보이게 만드는 종결 어기사(語氣詞·말의기운을 조절하는 품사)가 없는 게 특징이라는 것. 즉 냉수리비의 ‘~교이(敎耳)’와 봉평비의 ‘소교사(所敎祠)’ 같은 한문구사력에 미치지 못하는 대목이라는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